일부 관람객 작품 철회 주장도
국립현대미술관 '2020 올해의 작가상' 후보로 오른 시각예술가이자 영화감독인 정윤석의 다큐멘터리 영화 '내일'의 한 부분이다.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전시 중인 이 작품은 리얼돌(섹스돌)을 소재로 했다는 이유로 현재 '여혐(여성 혐오)' 논란에 휩싸여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의 '올해의 작가상'은 해마다 가장 주목하는 작가들을 선정해 소개하는 프로젝트. 지난해 12월 4일 개막한 전시는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인한 미술관 휴관으로 한달 여 넘게 중단됐다가 지난 19일부터 다시 관람객을 만나고 있다.
'2020 올해의 작가상' 후보 작가는 김민애(39), 이슬기(48), 정윤석(39), 정희승(46) 등 모두 네 명.정 작가는 영화 한 편과 사진 및 영상 설치로 구성된 작품을 선보였다. 이 중 '내일'은 중국의 한 섹스돌 공장의 노동 현장의 풍경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일본에서 인형과 함께 살아가는 인물 센지, 그리고 인공지능 로봇을 정치적 대안으로 제시하는 인물 마츠다의 이야기를 펼쳐놓는다.
전시 관람객 중 일부는 SNS와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 채널 등에 글을 올려 “작가가 섹스돌을 작품의 소재로 삼고, 이 작가를 공공기관이 '올해의작가상' 후보로 삼은 것 자체가 거대한 여성혐오"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데이트 폭력이 사회문제인 한국에서 물체가 된 여성 신체를 두고 남성의 ‘상처’를 이야기하는 것은 여성혐오"라며 "전시를 당장 내려야 한다”라고까지 주장했다. 작품 내용이 알려지자 온라인상에선 '#올해의작가상_정윤석_후보박탈하라'는 해시태그가 번지기도 했다.
한 전문 큐레이터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재현의 영역에서 많은 사람이 불쾌하게 여기거나 치부라고 여기는 것들을 다룰 수 있는 게 예술"이라고 말했다. 또 최열 미술평론가는 "작품이 직접 혹은 직설적으로 윤리적인 기준을 넘어선 것이 아닌 한 그것을 특정한 관점으로 재단하는 것은 적절하고 합당한 태도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내 생각만이 예술과 사회에 대한 절대적으로 옳다는 식의 주장은 자칫 폭력적일 수 있다"면서 "오히려 이번을 계기로 더 많은 사람이 함께 토론하고 예술적인 성찰을 하는 게 더욱 바람직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정 작가는 개인의 삶과 사회적 사건 사이의 관계를 조명하는 다큐멘터리 영상 작업을 해왔다. 2014년 지존파의 검거,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의 붕괴를 다룬 다큐멘터리 '논픽션 다이어리'를 발표했고, 2016년 국가보안법을 소재로 다큐멘터리 '밤섬해적단 서울 불바다' 등을 발표한 바 있다. 전시는 내년 4월 4일까지.
이은주 문화선임기자 jul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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