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1포스터 신데렐라 1포스터
신데렐라 1포스터
출처 : ©Disney @네이버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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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950년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로맨틱 판타지 애니메이션. 1693년 프랑스의 작가 샤를 페로(Charles Perrault)가 전해내려 오는 민담을 이야기로 엮은 「상드리옹 또는 작은 고무신(Cendrillon ou la petite pantoufle de verre)」이 원작이다. 못된 계모와 계모가 데려온 언니들 틈에서 구박을 받았으나, 그 속에서도 고운 심성을 잃지 않은 신데렐라가 왕궁이 주최하는 무도회에서 왕자와 사랑에 빠져 자신의 환경을 탈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신데렐라 스토리’, ‘신데렐라 콤플렉스’ 등의 사회적 용어가 이 작품으로부터 파생했다. 또한 이와 유사한 여러 이야기들의 원형이 된 작품이다.

감독 윌프레드 잭슨(Wilfred Jackson), 해밀턴 러스크(Hamilton Luske), 클라이드 제로니미(Clyde Geronimi)
제작연도 1950년
제작사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Walt Disney studio)

‘계모와 언니들에게 구박받던’ 신데렐라, 착한 심성을 잃지 않고 결국 왕자와 사랑을 이루다

신데렐라는 귀족의 딸로 태어나 사랑을 받으며 성장했으나, 그녀의 부친은 엄마가 없는 신데렐라의 처지를 딱하게 여겨 트레메인이라는 미망인과 재혼하고 트레메인의 두 딸 드리젤라와 아나스타샤를 가족으로 받아들인다. 사악한 성품의 트레메인은 신데렐라의 부친이 갑자기 사망하자 신데렐라의 모든 재산을 가로채더니, 급기야 신데렐라를 자신과 두 딸의 시중을 드는 하녀로 만들어 버린다.

그러나 천성이 착한 신데렐라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지 않고 쥐의 무리, 축사의 가축들, 새와 개 브루노 심지어 심술쟁이 고양이 루시퍼마저도 포용하며 친절하고 부드러운 성품을 버리지 않는다.

한편 여자에게 관심이 없는 왕자의 행동을 개탄하던 왕은 전국에 있는 모든 처녀들을 왕국에 초대한 후, 왕자의 환심을 사는 아가씨를 왕자비로 간택하는 무도회를 기획한다. 이 소식을 들은 신데렐라는 파티에 참석하고 싶지만 사악한 계모는 터무니없이 많은 일감을 그녀에게 안겨주며 이를 방해한다. 또한 계모는 동물 친구들이 신데렐라를 위해 마련한 드레스를 망가뜨림으로써 신데렐라의 희망을 꺾는다.

파티에 참석하지 못한 신데렐라가 낙담하고 있을 때 그녀의 대모가 나타나 요술을 부려 호박을 마차로, 동물 친구들을 말과 마부로 변신시킨다. 또한 대모가 궁전으로 떠나는 신데렐라에게 아름다운 드레스를 선물함으로써 신데렐라는 파티에 참석할 수 있게 된다. 대모는 파티로 향하는 신데렐라에게 “12시가 지나면 마법이 풀린다”는 경고를 한다.

차밍 왕자는 파티에 참석한 신데렐라의 아름다운 자태를 보고 한눈에 반한다. 그러나 곧 예정된 12시가 다가오자 신데렐라는 왕자에게 작별 인사도 못하고 황급히 왕궁을 빠져나오게 된다. 유리구두 한 짝을 남겨둔 채.

착한 심성을 가진 재투성이 아가씨 신데렐라가 온갖 고난을 이겨내고 마침내 왕자와 행복한 결혼식을 올리는 영화의 엔딩장면

다음날 아침, 왕궁의 병사들은 신데렐라를 찾기 위해 집집마다 방문하여 유리구두의 주인을 찾게 된다. 신데렐라의 집에도 왕궁의 사절이 방문하지만 계모는 신데렐라가 왕자가 찾는 여인임을 직감하고 그녀를 방에 가두어 버린다. 하지만 동물 친구들의 도움으로 극적인 순간 신데렐라는 탈출하여 자신의 구두를 신어보게 된다. 며칠 후, 왕궁에서는 신데렐라와 차밍 왕자의 결혼식이 성대하게 거행된다.

신데렐라: 500여 개의 다양한 형태로 이어져온 고전 명작

신데렐라 이야기는 수 세기 동안 사람들의 입을 오르내리며 사랑받아 온 고전 명작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신데렐라 이야기의 가장 오래된 형태는 9세기 중국 전래동화인 「유양잡조(酉陽雜俎)」에서 찾을 수 있다. 서양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1697년 「장화 신은 고양이(Le Maistre Chat ou Le Chat Botté)」로 유명한 프랑스 작가 샤를 페로(Charles Perrault)가 편찬한 단편집 『교훈이 담긴 옛날이야기와 꽁트( Histoires ou contes du temps passé)』에 실린 단편 「상드리옹 또는 작은 고무신(Cendrillon ou la petite pantoufle de verre)」이다. 상드리옹은 프랑스어인데, 이것이 영어식 발음으로 변화하여 신데렐라로 불리게 됐다.

1812년 독일의 동화작가 그림형제(The Brothers Grimm)의 단편 「부엌데기(Aschenputtel )」 이후 ‘신데렐라 이야기’는 영화, TV, 도서, 연극, 음악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약 500여 개가 쏟아져 나왔다. 이야기가 장구한 세월을 거쳐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이유는 사람의 외적 아름다움보다 내적 아름다움과 선함을 최우선적 가치로 둔 이야기의 메시지에 있다.

영화는 주인공인 신데렐라의 고난을 그리는데 집중한다.
신데렐라는 계모의 구박을 받는 그녀의 처지를 동정하는 동물친구들의 도움으로 왕궁에 입고 갈 드레스를 마련한다.

신데렐라 이야기는 역사 속에서 핍박받는 나약한 존재로 있던 여성들이 지난하고 고단한 자신의 삶을 타파하는 신분상승 드라마로서의 강한 매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심성의 아름다움을 버리지 않고 마침내 행복한 인격체로 자라나는 과정을 보여주는 성장소설의 내용도 함유하고 있다.

이에 반면 미국의 저널리스트 콜레트 다울링(Colette Dowling)은 『신데렐라 콤플렉스(Cinderella complex)』에서 자신의 능력으로 자립할 수 없는 여성이 자신의 인생을 바꿔 줄 남성이 나타나기를 고대하는 심리를 일컬어 ‘신데렐라 콤플렉스’라고 칭하며, 자신의 노력 없이 남성에게 의존하려는 여성의 심리를 꼬집었다.

재정난에 허덕이던 디즈니를 구해내며, 장편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흥행 역사를 쓰다

신데렐라 이야기 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 1950년대에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이 제작한 <신데렐라(Cinderella)>이다.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은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백설공주(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1937)>의 성공으로 엄청난 부를 손에 얻지만, 1940년대 초 제2차 세계 대전(World War II) 당시 제작한<피노키오(Pinocchio, 1940)>, <판타지아(Fantasia, 1940)>, <밤비(Bambi, 1942)>등이 신통치 않은 흥행 성적을 거두며 재정적으로 힘든 시절을 보낸다. 전시에 정부의 정책을 홍보하는 영화 제작에 뛰어든 디즈니는 이를 통한 수익으로 파산을 면할 수 있었다.

장편 만화영화에 대한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의 열망은 동화를 활용한 교훈적 이야기로 흥행을 이끌어낸 <백설공주>의 영화를 재연하는 것이었다. 디즈니는 전시 홍보영화로 번 재원을 여주인공을 괴롭히는 계모와 자신의 신분을 바꿔 줄 왕자 그리고 자신을 도와줄 조력자들에 둘러싸인 제2의 백설공주, <신데렐라>에 쏟아부었다. 디즈니 프로덕션의 대표 월트 디즈니(Walt Disney)는 당시 직원회의 때 “신데렐라가 망하면 우리도 끝이다”라며 절박한 심정을 드러냈다.1)

왕자는 신데렐라를 본 순간 한눈에 사랑에 빠진다.
왕자를 통해 신데렐라가 신분상승을 하는 「신데렐라」 주요 내용은 이후 다양한 논란을 일으킨다.

영화 속 캐릭터의 수려한 움직임은 현실감 있는 동작을 얻기 위해 배우의 연기를 촬영하여 그 위에 캐릭터 그림을 입혀 장면을 만드는 라이브액션(Live action) 기법을 시도한 덕분이다. 영화의 디렉터는 대략 필름의 90% 정도가 이 라이브액션 기법으로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순 제작비 300만 달러를 들인 <신데렐라>는 400만 달러의 이익을 거둬들이며 재정난에 허덕이던 디즈니를 구했다. 또한 1950년 제23회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세 개 부문 노미네이트, 1951년에 치러진 제1회 베를린 영화제에서 두 개 부문을 수상하는 등, 전 세계에서 호평을 받으며 영화계 안팎으로 디즈니의 입지를 굳히는데 기여한 작품이다. 미국과 일본의 디즈니랜드 중앙에 신데렐라 성을 건립할 정도로 <신데렐라>는 디즈니 프로덕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 명성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미국 영화 연구소(AFI, American Film Institute)에서 뽑은 ‘고전 미국 영화 목록 10선’에 오르기도 했다.

■ 명장면 명대사

비비디 바비디 부~

영화는 신데렐라가 계모의 모략으로 파티에 갈 수 없게 되어 상심하고 있을 때 대모가 나타나 그녀에게 마법을 걸어 멋진 공주로 변신시키는 장면에서 극적으로 전환한다. 대모는 주문 ‘비비디 바비디 부(Bibbidi Bobbidi Boo)’를 멋지게 흥얼거리며 마법을 실현하는데, 이 장면에서 신데렐라의 내면의 소망이 현실로 실현되며 관객에게 극적인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비비디 바비디 부’는 지금까지도 생각과 소망이 실현되는 희망과 믿음의 주문으로 쓰인다. 주문은 영화보다 더 유명세를 치르며, 다른 영화, 드라마, 광고 등 다양한 장르에서 변주되며 지금에 이르렀다.

■ 캐릭터 분석

신데렐라

어린 시절 어머니를 여의고 아버지마저 사망하며 사악한 계모와 의자매들의 핍박을 받으며 생활한다. 천성적으로 따뜻하고 착한 품성을 지니고 있으며, 아름다운 얼굴을 갖고 있어 계모와 의자매들의 시기를 받는다.

계모

이름은 트레메인. 신데렐라의 아버지가 죽자 재산을 모두 가로채고 신데렐라를 하녀처럼 부리며 그녀를 구박한다. 자신의 딸들을 왕자와 결혼시키기 위해 계략을 꾸미며, 신데렐라를 파티에 가지 못하게 하려고 무리한 일을 시킨다.

드리젤라와 아나스타샤

신데렐라의 의자매들. 못생긴 외모와 이기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친엄마 트레메인의 후견 아래 신데렐라를 구박한다.

차밍 왕자

준수한 용모를 갖춘 왕국의 왕자. 혼기가 찼으나 결혼에 관심이 없는 그의 상황에 개탄한 국왕이 파티를 열고, 이 파티에서 신데렐라를 만나 한눈에 사랑에 빠진다.

대모

따뜻하고 유쾌한 성품을 지닌 마법사. 파티에 가지 못해 낙심한 신데렐라 앞에 홀연히 나타나 그녀를 공주로 변신시킨다.

■ 음악

뮤지컬 애니메이션을 표방하는 영화답게 감미롭고 흥겨운 멜로디가 주류를 이룬다. 대표곡은 대모가 부르는 「비비디 바비디 부(Bibbidi Bobbidi Boo)」이다. 이 곡은 1948년 알 호프만(y Al Hoffman)과 맥 데이비드(Mack David) 그리고 제리 리빙스톤(Jerry Livingston)이 작사한 코믹송을 차용한 것으로 1949년 페리 코모(Perry Como)와 폰테인 시스터즈(The Fontane Sisters)가 부른 노래를 영화에 실었다. 당시 빌보드 차트(the Billboard charts) 14위에 오를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다.

이 외에도 「Cinderella」, 「A Dream Is a Wish Your Heart Makes」, 「Oh, Sing Sweet Nightingale」, 「The Work Song」, 「So This Is Love」 등이 있다.

■ 수상내역

연도 수상내역

1951년

제1회 베를린 영화제 골든베어상(음악부문), 청동 플레이트상(관객투표) 수상

■ 관련 작품

<신데렐라 2(Cinderella II: Dreams Come True, 2002년)> - 존 카프카(John Kafka)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만든 <신데렐라>의 후속편. 신데렐라가 왕자와 결혼해 겪는 궁정생활을 다루고 있다. 신데렐라는 엄격하고 까다로운 성의 예법에 적응하면서 무거운 성의 분위기를 화사하게 변화시킨다. 그녀의 의자매 아나스타샤는 빵집 청년과 사랑에 빠져 계모의 미움을 받는데….

<신데렐라 3(Cinderella III: A Twist In Time, 2007년)> - 프랭크 니슨(Frank Nissen)
작품 내 시간을 기준으로 보면 <신데렐라2>가 아니라 <신데렐라>의 후편에 해당한다. 신데렐라와 왕자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시기한 계모가 마법 지팡이를 이용해 과거로 시간을 돌려놓는다. 왕자가 유리구두의 주인을 찾으려 신데렐라가 집에 방문했을 때 계모는 계략을 꾸며 신데렐라가 유리구두를 신지 못하게 해 상황을 반전시키는데….

<신데렐라(Cinderella, 2015년)> - 케네스 브래너(Kenneth Branagh)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만든 최신작이다. 원작의 스토리를 따르면서도 신데렐라 캐릭터를 보다 당찬 여성으로 표현했다. 신데렐라와 왕자의 만남이나 신데렐라의 신분(평민) 등에서 원작과는 사뭇 다른 영화적 장치들을 사용했다. 새엄마의 구박 속에서도 착한 마음씨와 용기를 가지라는 엄마의 유언을 지켜나가던 엘라(신데렐라)는 숲 속에서 왕궁의 견습생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키트(왕자)를 만난 후 마침내 마음에 드는 사람을 찾았다고 느끼는데….

■ 부가정보

국가

미국

장르

드라마

상영시간

74분

제작기법

2D 애니메이션

배급사

RKO 라디오 픽쳐스(RKO Radio Pic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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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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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애니메이션 백과>는 각 나라별 애니메이션 역사 및 주요 작품,감독,제작사 등을 전문가가 정리한, 국내...더보기

  • 저자
    백란이 애니메이션 이론가

    세종대학교 대학원 애니메이션학과 박사과정 수료 현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사무국장 저서 ○석사학위논문 <웹툰의 몽타주식 연출 연구> ○논문 <키덜트 캐릭터 소비트렌드 생성 과정과 특성 연구-웹툰 ‘마음의 소리’를 중심으로> ○만화 <오늘은 안녕>, <굿바이 나인틴> ○영상소설 <사랑의 종합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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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수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미디어 경제학)을 전공(학부/석사/박사)했으며, 1995년 <한국만화산업연구>라는 저서를 시작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이론 및 산업분석을 연구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과 캐릭터산업으로 연구영역을 확대하여, 디지털콘텐츠의 새로운 통합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2000년부터,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학과장)로 재직 중이며,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장, 신문방송국(신문사, 방송국, 영자신문사) 주간교수를 맡고 있고, 학내 콘텐츠 기획제작기업인 (주)세종에듀테인먼트 대표이사를 역임(2000-2011)했다. 또한,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회장, 한국영상자료원 이사, 한국출판산업진흥원 간행물윤리위원회 위원, (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운영위원 등도 맡고 있다. 국가정보원 홍보자문위원, 국제애니메이션필름협회 한국지부(ASIFA Korea) 사무국장, (전)종합유선방송위원회 심의위원,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부 등급위원,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 수석큐레이터 및 코디네이터 1995-2001), (사)부천국제대학애니메이션페스티벌조직위원회 사무국장, 영화진흥위원회 애니메이션정책소위원회 위원, 광주시 광주문화산업육성 TF팀 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의 정책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만화애니메이션산업관련 기업컨설팅을 진행하여, (주)대원미디어 사외이사를 역임했고, (주)하나로통신, 삼성영상사업단, 애버랜드, (주)대홍기획, (주)바른손, (전)제일제당 캐릭터사업팀, (주)한국교육미디어, (주)한솔교육, (주)손오공, 등의 기업들에 프로젝트 자문을 해왔다. KT Skylife 유료방송포럼 위원, MBC 미래방송포럼 위원, IBK기업은행 콘텐츠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한국만화산업연구』(1996),『애니메이션경제학』(1998),『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2001), 『애니메이션 용어사전』(2002),『애니메이션경제학2004-애니메이션산업의 대안적 비즈니스 연구』(2004), 『만화에 빠진 아이, 만화로 가르쳐라(2008)』,『만화(2011)』,『슈퍼히어로(2012)』,『만화의 문화정치와 산업(2012)』,『게임플랫폼과 콘텐츠진화(2015)』등이 있고, 역서로는『존 할라스의 유럽애니메이션이야기』(1999), 『애니메이션제작기법의 모든 것』(1999), 『애니마톨로지:애니메이션 이론의 이해와 적용』(2001),『움직임의 미학: 애니메이션 이론․역사․논쟁』(2001), 『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가들』(2003), 『애니메이터즈 서바이벌 키트』(2004), 『저패니메이션 하드코어』(2004),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 기획에서 프리젠테이션까지(2009)』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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