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 미국 유학생…유증상 상태로 제주여행 나서

입력
수정2020.03.26. 오전 2:2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20~24일 4박5일간 제주방문 후 25일 서울서 양성 판정
제주도, 상세동선 공개·방역소독…38명 자가격리 조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 중인 24일 제주국제공항 3층 국내선 출발 탑승장 앞에 이용객 발열검사를 위한 열화상 감지 카메라가 운용 중이다. 2020.03.24. [뉴시스]

[제주=좌승훈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24일 제주를 다녀간 후 25일 서울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미국 모 대학 유학생 A씨(19·여)의 1차 역학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도는 서울시 강남구 보건소에서 A씨의 확진사실에 대한 공식 통보를 받은 직후, A씨의 세부 동선 파악에 나섰으며, 이날 오후 11시까지 확인된 관련 장소 20곳에 대해 방역 소독과 함께 접촉자 38명에 대해서도 자가격리하도록 조치했다.

도는 A씨의 진술과 CCTV,신용카드 이용 내역을 확인한 결과 A씨 일행은 제주 체류기간 동안 렌터카를 이용해 이동한 사실을 확인했다. 아울러 추가 확인 결과 A씨의 김포공항 출발시간이 당초 밝힌 20일 오전 9시5분이 아닌 오전 9시50분이라고 정정했다.

A씨는 모친을 포함해 지인 3명과 함께 제주에 온 후, 4박5일 동안 제주에 체류하면서 서귀포시(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와 제주시(한화리조트 제주)에서 각각 2박을 했다. 더욱이 유증상 상태에서 우도를 찾은 것을 비롯해 광범위한 동선을 보여 방역당국이 역학조사에 애를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국 보스턴 권역 대학에 재학 중인 A씨는 휴교령이 내려지자, 15일 오후 뉴욕발 대한항공 KE082편을 타고 인천공항으로 입국했다. 이 환자는 20일 오후부터 근육통과 인후통 증세가 나타났으며 24일부터는 기침과 가래 증상도 겪어 서울시 강남구보건소에서 검체검사를 받은 후 25일 오전에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한편 도는 현재 파악된 A씨의 동선을 재난안전문자·홈페이지·SNS을 통해 공개하고, 도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함께 의심 증세가 있으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관할 보건소로 연락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새로운 정보가 나오면 추가 공개하기로 했다.

다음은 도가 파악한 A씨의 제주 체류기간 동안 이동경로 내역이다.

■ 20일
- 09:50~11:00, 김포공항→제주 이스타항공 탑승(ZE207).

- 11:30~11:40, 렌터카 셔틀버스를 타고 퍼시픽 렌터카로 이동, 마스크 착용
- ~12:13, CU 제주북성로점, 마스크 착용
- ~13:15, 하이엔드 제주(애월), 마스크 착용
- ~16:42, 번영마트(제주시 봉개초등학교 인근), 마스크 미착용
- 17:00, 한화리조트 제주로 이동 후 숙박, 마스크 미착용

■ 21일
- 12:27, 리조트 출발
- 13:54~14:17, 자매국수 본점(제주시), 마스크 미착용
- 14:18, 귤하르방 삼성혈점, 마스크 착용
- 17:40, 한화리조트 제주에 도착, 마스크 미착용
- 17:47, 리조트 내 지하1층 활어매장 방문, 마스크 미착용
- 17:50, 리조트 내 GS 편의점 방문, 마스크 미착용

■ 22일
- ~11:36, 한화리조트 제주 체크아웃, 마스크 미착용
- 12:30~14:30, 드르쿰다 in 성산, 마스크 미착용
- 15:05~, 제주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체크인, 편의점·놀멍·야외수영장, 일부 구간 미착용

■ 23일
- 09:00~10:00, 제주 해비치호텔 1층 조식, 마스크 미착용
- 11:25~11:40, 해비치의원(표선), 마스크 착용
- 11:53~11:58, 소아약국(표선), 마스크 착용
- ~12:36, 성산포항 선착장 도착, 마스크 착용
- 13:00~13:30,배 타고 우도로 이동, 마스크 착용
- 13:34, 우도하이킹레저, 마스크 착용
- ~15:02, 원조 로뎀가든 직영점, 마스크 미착용
- 15:30~16:00, 대니스 카페, 마스크 미착용
- 16:30~17:00, 배 타고 성산포항으로 이동, 마스크 착용
- 17:31, 성산포수협수산물직판장, 마스크 착용
- 18:30~19:10, 해왓, 마스크 미착용
- 20:00~, 제주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편의점·탁구장·포켓볼장 이용, 마스크 착용

■ 24일
- 12:00, 제주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체크아웃, 마스크 착용
- 12:50~01:40, 윈드1947 카트 테마파크, 마스크 미착용
- ~15:00, 퍼시픽 렌터카 반납, 마스크 착용
- 15:00~15:25, 렌터카 셔틀버스 이용하여 제주공항으로 이동, 마스크 착용
- 16:15, 제주→김포공항 티웨이항공(TW724), 마스크 착용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 헉! 소리나는 스!토리 뉴스 [헉스]
▶ '아는 척'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두유노우]
▶ 한눈에 보는 [4·15총선 NEWS MAP]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