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여행]송탄-임진각 투어-1

프로필

2017. 6. 7. 0:25

이웃추가

일주일간의 시내버스여행후 이번에는 수도권의 시내버스여행,바로 송탄에서 임진각까지 가는코스입니다.

간단하게 협진여객2번-M5532번OR5300번-502번OR1005-1번-9710번-058번으로 가면 5시간이면 갑니다만 이번의 주제는 마을버스만 타고 파워워킹만으로라는 조건이 붙습니다.

이 주제로 가신분이 계셨는데 http://m.blog.naver.com/milkzoazoa/220769520494

작년여름 하늘나라로 먼 여행을 떠나신 호랭이별님의 마을버스여행기. 호랭이별님께서 하신 여행기를 보며 기획하였고 두번째로 성공합니다.

평택시내서 출발하려했으나 마을버스노선이 평택시내와 송탄시내가 따로따로 되는 특성상 안되고 그나마 구 송탄시의 시내에서 출발합니다.

여담이지만 평택시가 크게 3권역으로 나눠지는데 알고보면 옛 송탄시가 속한곳이 2000년대까진 더 번화했다네요?
(그 사이 옆동네 안성시는 서쪽의 공도읍이 커지는거에 아주 배아파했을 정도를 넘어서 평택으로 칠정도)

1.송북시장->서탄면입구

도착-6시 28분,경기도 평택시 서탄면 견산리
거리-2.8
요금-1150원

첫번째로 타는건 88번인데 진짜 첫차는 송북시장서 출발하는차,저걸 타려고 첫 전철타고 송탄역으로 올수밖에 없었죠

88번은 코스가 복잡합니다,경기버스정보나 네이버지도에는 수월암리라고 되어있지만 마을투어후에 진위면의 사리나 진위역이 종점인시간대가 있는편. 물론 이 차는 진위역가는겁니다만 하북에서 내립니다.

2.서탄면입구->진위고교
파워워킹
출발-6시 28분,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도착-6시 37분,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거리-1.1

서탄면입구에 내리면 바로 앞에 성우운수와 삼경운수 차고지가 있는데 여기서 왼쪽으로 쭉 가면 진위역이 나옵니다. 사실 저 88번도 진위역으로 가기는 갑니다만 마을버스답게 서탄면의 마을투어를 하면서 가는 구조상 진위역에는 7시 5분이나 되어서 도착하는지라 걸어가는것이 더 이득이기 때문.

스샷은 나중에 찍은점 양해바랍니다.

진위역옆 골목이 일방통행로인데 오산쪽으로 가는 마을버스가 서는 골목에는 정류장표시가 없고 저기에 버스가 서는지 확실치않아서 그냥 진위고교까지 걸어갑니다.

3.진위고교->갈곶동동부아파트

거리-3.2
요금-0원

평택시 진위면->오산시 갈곶동

오산으로 가는 마을버스,그것도 6-1번만 있는게 아니라 6번도 있는데 진위면에서 오산역 가는거는 거의 30분간격일 정도.... 여기가 약간고비일수 있는게 남사로가는 11-1번이 가곡5리에서 출발하여 오산으로 향하고 있지요.

나중에 알게된사실인데 실제로는 협진여객의 2번과 2-2번,수원으로 가는 성우와 삼경이 서는 정류장에서 탈수있습니다.
(왜 골목에서 타라 나오는거지??)

오산시경계-6시 55분

마을버스지만 협진여객처럼 1번국도로 가기때문에 그리 오래걸리지 않았습니다.

갈곶동에 내리니 M버스가 지나가는데 저 버스는 오산교통의 사당행 M5532번. 저거 탈건아니고;;

3.갈곶동동부아파트->장지리농협

도착-7시 13분,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장지리
거리-7.2

오산시->화성시 동탄면

6-1번이 진위역에서 출발할 무렵에 가곡에서 출발한 11-1번이 딱 2분이내로 뒤쫓아오기 때문,물론 협진여객이나 서울고속처럼 평택의 버스들은 저속이라는게 잘 없기때문에 놓칠가능성이 그렇게 낮지는 않은편입니다만 어디까지나 경우의수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좀 위험한구간이기도 합니다.

평택의 마을버스 중 가곡여객에는 무려 5개지역을 들쑤시고 다니는 노선이 있습니다.
바로 저 11-1번이 저런데 평택시구간은 엄청 짧고 오산시,화성시,용인시 처인구구간이 꽤나 긴데다가 저기다가 알파로 안성의 변두리인 원곡면일부를 스치듯이 지나갑니다,물론 백성운수 7번시리즈들 중 몇개가 안성시 원곡면으로 들어가기는 합니다만 아주 안쪽동네까지는 안들어가기 때문에 안성시 원곡면의 변두리지역에서는 저 가곡여객이 중요한존재이기도 합니다.
(사실 안성시가 쌀이 유명해서 평지가 많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38번국도의 라인이나 남쪽의 일부지역만 제외하면 산이 많은 전형적인 농촌도시이기에...)

오산역과 오매장터를 지나고....

동쪽으로 향하는데 더 가다보면 화성시로 진입하게 됩니다.

5.장지리농협->병점역사거리

거리-13.9
요금-300원

화성시(1)
부여에서의 2분차저주가 진행형인가?!

장지리농협에는 이미 19-2번이 와서는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어째 불길한스멜이 살짝 느껴지는것이 7시 30분이 딱 되어도 여전히 출발할 기미가 안보입니다! 설마 저거 시간표가 바뀌었나 그것도 아니면 일요일(이날은 일요일이므로)은 7시 30분차가 감차가 되었다 등등 별의별 생각이 다 들더군요.

물론 시간표가 바뀌거나 했을리는 없었고 뒤늦게서야 기사님이 등장하고 3분지연되어서 출발하는것으로 끝이 났습니다만 저기서 실패하면 오산으로 나가는길또한 막막했을거 같다는 씁쓸한기억이 들더랍니다.
(경남여객 24번과 24-1번이 1시간 간격으로 있으니 저걸 타고 용인이나 오산으로 빠져나갈수는 있으나)

네이버지도에는 4회만 운행한다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9회 운행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덤으로 네이버지도로 장지리농협에서 병점역까지 경로검색하면 특이하게 오산시내로 돌아가라고 나오는 아스트랄한것도..... 참고로 저 거리는 장지리농협->동탄면사무소->에일린의뜰->육탄10용사공원->병점역 순으로 일일이 찍은수치를 더해서 나온것이랍니다.
(네이버지도든 다음지도에는 오류가 존재;;;)

동탄신도시를 지나다보면 공원이 나오는데 저기는 '육탄10용사 공원'입니다. 육탄10용사는 1949년에 개성 송악산에서 북한군이 장악한 토치카를 육탄으로 가서 파괴한 10명의 용사에 관한 실화로 저 10인의 용사중에는 경기도 화성시 출신이 몇분이 있고 그 중에서도 한분이 동탄출신이라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10인의 용사 중 전사자 1인과 생사불명이라는군요)

여담이지만 동탄에서 조금 더 떨어진 오산세교지구에도 한국전쟁과 관련된 사적지가 있는데 바로 '유엔군초전기념관'이라고 합니다. 한국전쟁이 발발하고 3일뒤 서울이 함락되고 유엔군이 대전을 사수하기 위해서 지금의 오산시 세교지구인근에서 첫번째 전투를 벌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추가로 시내버스여행에서 801번이나 991번을 타고 지나는 개미고개,상주여객을 타고 지나는 화령,구미시내버스를 타고 지나는 왜관읍 등등이 한국전쟁에서 격전이 벌어진 지역이기도 합니다.)

사실상 19번이나 다른 노선들이 배차가 너무 좋아서인지 몰라도 주워먹기수요로 가는정도입니다만 여기서 병점에서 8시 10분에 출발해야하건만 정차할 공간이 여의치않은지 바로 승객들을 태우고는 다시 장지리로 가는군요.

KD가 더 크게 나온건....

6.병점역사거리->수원대정문

요금-200원

화성시(2)
레스타의 빠른 스피드

19-2번이 병점역에 도착하기 2분전(부여에서 시작된 2분차 저주가 경기도서발동;;)에 35-2번이 떠나가버렸던지라 하는수없이 먼저 온 35-1번을 그냥 쿨하게 보내버리고 기다렸다가 뒷차를 탑니다. 사실 35-1번을 타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저 35-1번은 수원대학교가 아니라 수원과학대로 가기때문에 2개의 문제가 생깁니다.

1.그린피아호텔에 내려서 수원대후문을 통해서 대학교캠퍼스를 파워워킹해서 간다.
2.수원과학대에서 출발하는 6-3번이 언제 올지 도통 모른다

앞서 1번의 실패에서는 35-1번이 먼저 오길래 냅다 탔다가 대학교캠퍼스를 가로지르는 파워워킹을 해야만했는데 아는사람들은 알겠지만 어지간한 대학교캠퍼스들은 절대 평지에 있지 않고 산중턱에 있어서 경사가 심한편입니다.

35-2번은 안녕동에서 빠른스피드를 자랑했고 수원대까지 잘 왔지만 또 2분차저주로 6-1번이 떠나는걸 지켜봐야했네요.

수원대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잠깐의시간동안에 KD의 700-2번만 두대나 봅니다.

7.수원대정문->권선구청,수원전산여고

거리-6.0
요금-1150원

화성시 봉담읍->수원시 권선구

사실 용인에서 출발시도할 당시 수원역에서 27-2번을 기다리는거 대신 6-1번을 타는쪽이 이득,물론 저 6-1번도 부광여객처럼 수요가 많은거치고는 배차간격이 어중간한게 흠입니다.

기배동을 지나는데 이쪽에서 많이도 타게 됩니다,저기서 기배동은 기안동과 배양동의 한글자씩 따서 붙여졌고 기안하니 유명하신 웹툰작가이신 기안84님이 떠오르는건 뭘까요?

수원시계-8시 53분

서수원산업단지를 지나고 나니 금새 권선구청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그놈의 2분차 저주에 또 꼬여버리는 참사가 터지는건 덤

8.권선구청,수원전산여고->성균관대역

도착-9시 46분,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율천동
거리-7.9

권선구->장안구
마을버스의 진정한 의미라는것을 보여주다

20여분을 더 기다리는 동안에 역시나 수원대학교에서 출발한 KD가 몇대씩 지나가는걸 구경하고 나서야 수원여대에서 출발한 27번이 옵니다. 하지만 앞에 강남가는 3003번이 나오고 있던지라 가려져서 잘 안보여서 못탈뻔했다는건 덤;;;

서부여객에서 운행되는 27-2번에 그린시티가 들어가는거랑 다르게 27번은 카운티만 들어갑니다.
그럴만한게 27-2번은 호매실지구를 들쑤시고 다니는거치고는 골목길이 없는데 비해 27번은 호매실지구는 아예 들어가지 않는대신에 권선구의 구운동과 서둔동,팔달구의 화서동 골목길을 들쑤시고 다니는 특성상 저렇습니다. 진짜 놀라운게 구운동의 골목길은 부산도내일주에서 탔던 서구2-2번처럼 펜더미디나 그린시티는 물론 심지어 듀에고도 못들어갈만한 골목이었을 정도입니다!

특이하게 뒷문이 달려있는 카운티,그럴만한것이 구운동이나 성대후문쪽에서 사람들이 어마무시하게 타고 진짜 입석으로 가는 승객들이 많이 나올정도이면 문이 하나인거보다는 더 낫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성대에 도착했으나 또 2분차이(그놈의 2분!!) 때문에 서수원레이크푸르지오1단지로 가는 25-2번을 타는데 실패하였습니다,그 뒤로 바로 오는게 27-1번입니다만 바로 보내버리기로 합니다.

수원시 권선구나 장안구에서 의왕사이 구간으로는 마을버스뿐만 아니라 시내버스가 다니지 않는지라 파워워킹을 해야하는데 걷는거리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율전동쪽보다는 입북동으로 가는게 조금이라도 줄어들기때문에요.

9.성균관대역(마을)->웅비아파트
25번
-수원시 서부여객
-20분 간격

출발-10시,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율천동
도착-10시 5분,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입북동
거리-2.1

장안구->권선구

사실 호랭이별님께서 발견하신루트는 율전동이지만 최근에 먼저 갔다오신 삼보영님께서는 율전동보다는 입북동을 통해서 가는것이 더 짧다는걸 증명해주셨습니다. 물론 25-2번이 먼저 오면 서수원레이크푸르지오1단지로 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수원시에서도 의왕과 가까운 입북동이나 율전동으로는 일반버스가 안들어가고 오로지 마을버스밖에 없는편,앞에 탔던 27번하고 다른거는 카운티에 뒷문이 안달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실 입북동에서 조금만 걸어가면 서울시내버스가 들어와있는곳까지 갈수 있습니다만 이 여행의 주제가 '마을버스'이므로 당연하게도 파워워킹으로 군포까지 가야합니다.

10.웅비아파트->광장앞
파워워킹
출발-10시 5분,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입북동
도착-10시 46분,경기도 군포시 부곡2동
거리-3.6

수원시 권선구->의왕시(왕송호수)->군포시 부곡지구

사실 거리상으로는 서수원레이크푸르지오1단지가 100미터가 더 줄어듭니다만 그깟 100미터를 덜 걸으려고 성균관대역에서 25분을 더 기다리는쪽을 택할 필요없이 웅비아파트에 내린다음에 걸어가기로 합니다.

사실 저 아래의 3장은 사전답사에 가까운 1차도전에서 찍은것들입니다.

서수원레이크푸르지오1단지에 내리면 바로 뒤가 왕송호수인데 수원시와 의왕시의 경계지점.

왕송호수를 직접보니 참 크긴 커요.
여기서 포켓몬고를 켜서 물가에 잘 나오는 미뇽은 커녕 잉어킹이 한마리도 안나와요;;;;
(포켓몬고서 잉어킹은 청계천을 제외한 한강시민공원이라던가 부산의 온천천에 많이 출몰하긴 합니다만 왕송호수에서 나오길 바랬던건 잘못;;)

여담이지만 포켓몬고를 알까는용도로 돌아다니며 하고 서울,여수,부산 등지서 잡는짓을 했다고 여행후 몇일뒤 쉐도우벤에 걸렸더군요....
(쉐도우벤-미뇽,잠만보,에버라스 같은 쓸만한 몬스터나 링곰같은 진화된 몬스터가 안보이게되는것)

웃긴게 쉐도우벤이 정상적으로 밖에나와 잡는거로도 걸리는경우가 있는게 이상하죠? 그렇다고 파오리는 한국과 일본에만 나오고 마임맨은 프랑스에 나오는거 등등....

월암공영차고지-10시 12분

입북동을 지나고 과천-봉담 고속화도로의 굴다리만 지나면 바로 의왕시로 들어서게 되는데 저기서 좀 더 가면 나오는곳이 월암공영차고지. 마침 3-1번이 운행을 마치고 차고지로 들어가는 모습도 볼수 있고 여기서 502번을 타면 사당역까지 아주 편안하게 갈수 있습니다만 그걸 노리려고 하는건 절대 아니니 과감히 지나칩니다.

사실 월암공영차고지와 입북동까지 거리가 그렇게 멀지는 않으니 차라리 서수원레이크푸르지오1단지 인근에 차고지를 만들었다면 입북동의 주민들이 안양으로 나가기 더 편리했을지도 모를일이었겠네요.

의왕자연학습공원 입구-10시 17분

길따라서 가도 상관은 없으나 인도가 없는 대신 왕송호수구경하고 싶다면 저 안쪽을 통해서 걸어가거나 혹은 여유있게 가는쪽을 택할수 있습니다.

의왕레일바이크-10시 24분

왕송호수일대가 의왕철도특구답게도 레일바이크도 있고 볼거리가 많이 있는편,경부선 철도를 두고 의왕철도박물관에 있는거랑 다르게 볼거리가 더 많습니다.
사진속에 저 나온 기차는 HSR-350X,저 기차는 당연히 움직이지 않는 기차이고 생긴걸 보면 지금도 잘 운행되는 KTX산천(SRT)에다가 도색만 좀 다르게 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HSR-350X내부는 이렇게 휴게실로 쓰이고 있습니다.
사실 저 차량은 KTX산천의 시제품에 가깝게 만들어져서 시험운행하다가 KTX산천이 운행을 시작한 뒤로 오송(ㅇㅅ)기지에 짱박혀있다가 의왕으로 옮겨왔습니다.

여담이지만 기차에 관심있는 어린이,청소년이라면 한번 왕송호수의 HSR-350X나 의왕철도박물관을 둘다 관람해보는걸 권장합니다.

호수를 따라서 가는 레일바이크.
오전10시 30분경에 타는시간대와 겹쳐서 사람들이 타고 있는 모습도 직접 볼수가 있었는데,여기서 저 레일바이크를 타고 나면 대체 어떤방식으로 다시 출발지점으로 끌고 올까라는 의문이 드는 분들을 위해서 한컷 올리면....

SUV차량을 기차처럼 연결시킨다음 다시 출발지로 갖다놓는 방식입니다.

의왕레일바이크를 지나고 나니 3-1번이 오는데 왕송호수옆으로는 그 어떠한 버스도 안지납니다,물론 주말이라고해서 한정운행하거나 그런것도 절대 없는데 알고보면 삼영운수와 보영운수에서 임시로 의왕역-왕송호수 셔틀버스를 지원운행하고 있는셈이지요.

F1s blog
F1s blog 국내여행

부동산블로그,꼴페미,좀비질,외노충 옹호하는 종족들,정치사상갖고 걸고 넘어지는것들은 이유불문 공감누를시 삭제. 교통동호인이 아니어도 등산이나 낚시 동호인들이 대중교통편 참고하는경우로 예외적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