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덕대왕신종
성덕대왕신종(聖德大王神鐘)은 봉덕사(奉德寺)종으로도 불리우며, 높이가 3.6m에 달하는 우리나라 범종 가운데 크기나 양식 면에서 볼 때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명문에 의하면 경덕왕(景德王)이 부왕 성덕왕(聖德王)의 명복을 빌기 위해 제작하려고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그 다음 대인 혜공왕(惠恭王) 7년(771년)에 이르러서야 완성되었으며, 이 종을 제작하는 데 구리 12만 근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특히 이 종은 어린아이를 집어넣어 만들었다는 전설과 함께 종소리가 어머니를 부르는 듯하다고 하여 '에밀레종'이란 이름으로 우리에게 더욱 친숙하다.
종의 세부 형태를 살펴보면, 용뉴는 한 마리의 용이 목을 구부려 천판에 입을 붙이고 있으며 목 뒤로 굵은 음통이 부착되어 있다. 대나무 가지처럼 마디가 새겨진 음통에는 위로부터 앙복련(仰覆蓮)의 연판무늬 띠와 그 아래에 꽃무늬가 장식된 띠를 둘러 3단을 순서대로 배치하고, 제일 하단에는 위로 향한 앙련이 새겨져 있는데, 각 연판 안에는 돌기된 꽃무늬 주위로 유려한 잎이 장식되었다. 특히 음통 주위를 작은 연꽃으로 두르고 다시 천판의 가장자리를 돌아가며 연판무늬로 장식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범종이 잘 보이지 않는 천판 부분에까지 얼마나 세심한 정성을 기울여 제작하였는지를 짐작케 한다. 상대에는 아래 단에만 연주무늬가 장식되었고 대 안으로 넓은 잎의 모란당초(牡丹唐草)무늬를 매우 유려하게 부조하였다. 상대에 붙은 연곽대에도 역시 동일한 모란당초무늬를 새겼다.
한편 연곽 안에 표현된 연꽃봉오리는 상원사종과 달리 돌출된 형태가 아니라 연밥이 장식된 둥근 자방(子房) 밖으로 두 겹으로 된 8엽 연판이 새겨진 납짝한 연꽃으로 표현되어 매우 독특하다. 이러한 형태는 나중에 운주지(雲樹寺) 소장 종이나 조구진자(常宮神社) 소장 종과 같은 8∼9세기 통일신라 범종에까지 계승되는 일종의 변형 양식이다. 성덕대왕신종은 이뿐만 아니라 주악천인상과 종구(鐘口)의 모습 등이 다른 종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몇 가지 독특한 양식을 갖추고 있다. 즉 종신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일반적인 주악천인상과 달리 손잡이 달린 향로[병향로(柄香爐)]를 받쳐든 모습의 공양자상(供養者像)이 앞뒤 면에 조각되었는데, 이는 종의 명문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성덕대왕의 명복을 빌기 위해 제작된 것인 만큼 성덕대왕의 왕생극락(往生極樂)을 간절히 염원하는 모습을 담았다고 볼 수 있다. 연화좌(蓮花座) 위에 몸을 옆으로 돌린 공양상의 주위로는 모란당초무늬가 피어오르고 머리 뒤로 천의를 흩날리고 있다.
종구 부분 역시 여덟 번의 굴곡을 이루도록 변화를 준 점이 독특하다. 이에 따라 그 위에 장식되는 하대 부분도 8릉의 굴곡이 생기고, 굴곡을 이루는 골마다 당좌 같은 원형의 연꽃무늬를 여덟 군데에 새겼으며 그 사이를 당초무늬로 연결시켜 한층 화려하게 꾸미고 있다. 당좌는 그 주위를 원형 테두리 없이 유려한 보상화무늬로 장식하였다. 이 당좌와 공양자상의 몸체 사이에는 발원문과 함께 종 제작에 참여한 인물의 이름 등 1,000여 자의 명문이 양각으로 새겨져 있어, 당시 사회 제반 사항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금석문(金石文) 자료가 된다.
관련 이미지43
전체보기출처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금속공예는 그 시원적 요소가 비록 인도나 중국에 있다 할지라도 한국적인 독창성과 특질을 지닌 우리만...더보기
-
저자
1959년 서울에서 출생하였고, 동국대학교와 홍익대학원 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규슈대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1983년 국립중앙박물관에 입사하여 국립광주박물관 학예연구관, 국립중앙박물관 유물관리부 및 미술부 학예연구관을 거쳐 현재 국립춘천박물관의 초대 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논저로는 [한국불교미술대전 - 불교공예],[갑사와 동학사],[박물관 밖의 문화유산 산책] 등 다수가 있으며 [18세기 범종의 양상과 주종장 김성원의 작품]으로 제14회 동원 학술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더보기 -
저자
1963년 서울에서 출생하였다.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1986년부터 학예연구사로 국립중앙박물관 근무를 시작하여 국립부여박물관을 거쳐 현재 국립중앙박물관 건립추진기획단의 학예연구관으로 일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통일신라시대 사리장엄에 관한 연구], [백제의 사리장엄에 대하여] 등이 있다.
더보기 -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