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하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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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하키
분류 동계
올림픽 채택여부 Y (2018년 평창올림픽 기준)

개요

필드에서 벌어지는 하키 경기를 빙판 위에서 즐길 수 있도록 변형한 스포츠로 전용 스케이트를 착용하고 경기를 벌인다.

역사

아이스하키의 유래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는데 일각에서는 1853년 캐나다의 킹스턴과 핼리펙스에 주둔하고 있던 영국 군인들이 아이스하키를 생각해 냈다고 하며, 또 일부에서는 몬트리올에 있는 맥길 대학의 학생들이 처음으로 아이스하키를 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1870년대 말, 몬트리올의 R.F.스미스가 처음으로 아이스하키의 룰을 만든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최초의 경기는 1879년 결빙된 강에서 편을 갈라 경기를 한 것이라 하며 마침내는 캐나다의 국기로까지 발전하였고 근대 아이스하키는 역시 캐나다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이 경기가 유럽에 소개되자 곧 보급이 늘게 되었고 1908년 5월 파리에서 국제 아이스하키 연맹이 결성되었다. 이후1910년에는 유럽 선수권 대회를, 1920년에는 세계 선수권 대회를 창설 국제 대회를 개최하기 시작하였으며 1924년에 개최된 제1회 동계 올림픽대회에서는 아이스하키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와 함께 인조 링크가 도처에 만들어 졌고 세계적으로 급격히 보급되면서 인기 있는 동계 스포츠종목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세계의 아이스하키는 북미지역과 유럽지역, 아시아지역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북미아이스하키는 캐나다, 미국이 대표되고 유럽 아이스하키는 스웨덴, 핀란드, 스위스, 오스트리아, 러시아, 체코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시아 아이스하키는 한국, 일본, 중국, 북한, 카자흐스탄 등이 주도하고 있다.

시설

아이스하키 링크의 크기는 길이 56∼61m, 너비 26∼30m이나 국제 대회를 치를 수 있는 최소 규격은 길이 60m, 너비 29m이며, 골의 높이와 너비는 각각 1.2m와 1.8m이며 1.2∼1.22m 높이의 목재 또는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펜스로 둘러싸여 있다. 링크는 중앙에 그어진 붉은색의 센터라인에 의해 구분하여 둘로 갈라져 있고, 다시 골과 골 사이에 있는 2개의 블루 라인으로 링크가 3등분되어 있다.

분할된 빙역(氷域)은 중앙이 뉴트럴존(센터존), 다른 두 빙역은 엔드 존으로, 엔드 존은 어태킹 존(공격빙역)과 디펜딩 존(방어빙역)이 된다. 이때 어태킹 존은 상대팀에서 볼 때는 디펜딩 존에 해당하는 셈이다. 양쪽 엔드보드로부터 4m 떨어진 곳에 너비 5cm의 붉은 선으로 엔드라인이 그려져 있는데, 이것이 골라인이다. 골라인 중앙에 골키퍼를 상대편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붉은색 반원으로 구획된 빙역이 있는데, 이것을 골크리스라고 한다. 이 골크리스의 중앙 골라인에 높이 1.22m, 너비 1.83m 크기의 골대가 놓인다.

아이스하키 링크 규격

용구

퍽은 두께 2.54cm, 지름 7.62cm, 무게 156∼170g으로, 경화(硬化) 고무 또는 다른 적당한 재료로 만들어진 납작한 원판 모양으로 되어 있다. 스틱은 퍽을 다루는 막대기로, 자루의 길이는 152cm 이하, 블레이드는 전체 길이 32cm, 높이 5∼7.5cm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골키퍼는 전체길이 37cm, 높이 9cm).

스케이트의 블레이드는 피겨나 스피드스케이트와 달리 두껍고 견고하다. 유니폼의 색깔은 빙상에서 경기를 하므로 8 대 2 정도의 밝은 색과 진한 색의 배색으로 만들어야 하며 상반되는 색의 유니폼 2벌을 해마다 협회에 통보해야 한다.

보호장비는 스케이트·스틱·퍽 등으로 부상을 입기 쉬으므로 선수는 숄더패드(어깨와 가슴보호)와 레그가드 또는 쉰패드(정강이 보호)를 착용하며, 머리에는 헬멧, 손에는 두꺼운 장갑을 낀다. 슛을 막아야 하는 골키퍼의 보호 장비는 중장비로서 무게가 15∼20kg에 달한다.

하키 선수의 복장

경기 방법

각 팀 6명(포워드 3명, 디펜스 2명, 골키퍼 1명)으로 편성된 선수들이 출장하고, 센터라인 중앙에서 양 팀의 센터가 마주선 가운데 심판이 떨어뜨리는 퍽을 스틱으로 서로 빼앗는 페이스오프(faceoff)를 하는 것으로써 경기가 시작되며, 골에 퍽을 때려 넣음으로써 득점이 되고, 득점수가 많은 쪽이 승리 팀이 된다. 중앙에서의 페이스오프는 각 피리어드가 시작될 때와 득점 발생 후에만 실시된다. 그 외의 페이스오프는 반칙이 있었을 때 그 반칙이 발생한 지점에서 펜스로부터 6m 떨어진 안쪽에서 실시하며 엔드 존에서 반칙이 있었을 경우 그 원인을 구분하여 공격 측이 있을 경우에는 뉴트럴 존의 스포트에서, 수비 측의 반칙인 경우에는 엔드 존 스포트에서 페이스오프를 한다.

포워드는 주로 공격을 맡으며, 스피드가 좋은 선수가 적임이다. 디펜스는 보디 체크(몸으로 부딪쳐 막는) 등으로 상대편의 공격을 막는 것이 주 임무라서 강건한 체력과 체격이 요구된다. 골키퍼는 퍽을 손으로 처리할 수 있는 유일한 선수이다. 근대 아이스하키는 플레이어 5명이 포지션에 구애 없이 스피드하게 공, 수 양면에 걸쳐 올라운드 플레이를 펼치는 경향이다. 선수교체는 경기 중 언제든지 6명 이내에서 22명의 선수 전원이 수시로 자유로이 할 수 있다. 이것은 골키퍼를 제외한 5명의 플레이어는 1~2분 정도 플레이에 참가하면 급격한 체력의 소모를 가져오기 때문에 잦은 선수 교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아이스하키는 스피드하고 스틱을 사용하여 플레이하며, 규정의 한도 내에서 보디 체크가 허용되는 경기이므로 때때로 위험한 플레이가 속출될 때가 있어, 반칙을 범한 선수는 그 경·중에 따라 2분, 5분, 10분 간, 또는 잔여 시간동안 퇴장을 당하는 페널티 등의 벌칙을 적절이 부과할 수 있도록 경기 규칙이 상세히 만들어져 있다. 선수 중에는 가슴에 알파벳 C 또는 A를 부착한선수가 반드시 있는데, C는 주장(Captain), A는 부주장(Assistant Captain)으로써 심판의 판정에대해 문의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용어 및 해설

* 골 크리스(Goal Creases) : 공격 중인 상대선수로부터 골키퍼를 보호하기 위하여 골대 앞에 만들어진 구역.

* 레퍼리 크리스(Referee Creases) : 과격한 선수로부터의 심판 보호 및 경기 진행을 위해 링크의 증앙 기록석 앞에 만들어진 구역으로, 경기 중단 시 심판 이외에는 어느 선수도 침범할 수 없다.

* 페널티 벤치(Penalty Benches) : 반칙을 한 선수가 부과된 벌칙시간 동안 퇴장하는 벤치로서, 본부석 좌우에 설치하며, 반칙 선수는 자기 팀 선수벤치 맞은편 쪽의 페널티 벤치를 사용한다. 페널티 벤치는 6명의 선수를 수용할 수 있는 크기여야 한다.

* 브레이크 어웨이(Break-Away) : 공격선수와 상대 골키퍼 사이에 상대 수비선수가 없어 공격자가 단독으로 퍽을 완전히 컨트롤할 수 있는 상황.

* 타이드 게임(Tied Game 3) : 피리어드 종료 후 양 팀의 득점이 동점인 무승부 경기.

* 백 첵킹(Backchecking) : 수비를 돕기 위해 자기편 골 지역으로 스케이팅하여 퍽을 다시 찾는 것.

* 클리닝 더 퍽(Claning the puck) : 수비지역 골 정면으로부터 퍽을 멀리 처내는 행위

* 커버 업(Cover up) : 수비지역에서 상대 선수를 지키므로써 패스를 받지 못하게 방해하는 행위.

* 데크(Deke) : 퍽을 가지고 있는 선수가 상대선수를 벗어나기 위해서 속임수를 하는 움직임.

* 디깅(Digging) : 모퉁이에서 상대방의 척을 빼앗기 위해서 하는 동작.

* 드로우(Draw) : 페이스오프에서 성공적으로 뒤에 있는 팀 동료가 척을 잡도록 해주는 것.

* 드롭 패스(Drop Pass) : 퍽을 멈추듯 뒤로 밀어 주어서 뒤편에 있는 동료에게 하는 패스.

* 피딩(Feeding) : 득점할 수 있는 팀 동료에게 패스하는 것.

* 플립(Flip) : 상대 선수의 스틱을 넘겨서 팀 동료 선수에게 패스하는 것.

* 포 첵킹(Fore checking) : 상대편 선수가 자기 지역에서 퍽을 잦고 있을 때 그들의 방어지역에서 상대 선수를 공격하는 것.

* 히프 체크(Hip Check) : Hip을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보디첵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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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어
하키 , 밴디 , 헐리 , 헐링 , 신티 , 빙상호케이 , 빙구(氷球)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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