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된 건축ᆞ김홍기 교수

세기말 Wien의 예술과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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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2. 28.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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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년 이 후 세계 1차 대전이 일어나기 전까지
급진적인 예술의 흐름은  프랑스ᆞ독일ᆞ오스트리아가 주도했다

Wien에  있던  1000 여개 (1908)의 카페에는
지식인들이 모여 들고
괸습과 통념에 구애받지 않는
예술혼들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갔다.
그 중심에 'Coffee House'가 있었다.
(히틀러ᆞ트로츠키ᆞ프로이드가 드나듬)

*카페ᆞ센트럴

무의식, 꿈,
새로운 악파와 건축  ,사상이  생겨나고
새 논리를  둘러싼  끊임없는  논쟁
Wien은 
모더니즘의 중심지가 되었다
다양한 전위예술(avant-garde)이 등장했고,
새로운 사상과 개념의 실험실이 되었다

20세기 초
Wien의  예술도  비상한다.

그  중심에  빈분리파가 있었고
 빈공방이 있었고,
요제프 호프만구스타프 클림트가 있었다

아돌프 로스의
급진적이고 현대적인 건축물이 세워지고

 빈 분리파는 '유겐트 스틸' 이라  명한
아르누보 양식을 꽃피우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이정표를 찍는다

Wien의 황금기였다.


또 하나의   Wien
   
     빈의  인구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40 만)
     빈부의 차이는  극심해져
     카페와 사교계의 넘치는  건물아래
     지하 하수구에는  빈민들이 주거하고 있었

     병든 도시 Wien 
    자살율은  높아지고
     지식인들은 고뇌ᆞ불안 속에 토론이 길어졌다
   
    미술대학에 낙방한 히틀러는
    Wien시장 카를 뤼거가  '반유대주의' 기울어져가고
    잘못된   과거로의  역주는
    끔찍한 망상을 키웠다

  카페 '센트럴'
   트로츠키ᆞ히틀러가 기웃거리고
   
   발칸을 합병한   오스트리아 항가리 제국은
   제국 헤체의 늪으로 빠져들고
   급기야
   보스니아 헤르체비나의 황태자 암살은
   1 차 대전은  발발한다

※히틀러
 빈 아카데미 낙방했다(대기순서 ᆞ21번째 )
그림 ᆞ빈 풍경 내용은 진부하다는 평이었다
변화를 두려워하며 과거지향적 성향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히틀러의 그림들

☆ 히틀러는  당시  카를 뤼거가  반유대주의  정서를  이용하여 Wien 시장으로  당선되는 과정을 유심히 지켜보았고 후에 게르만 민족의 영광을 위해서라는
명분을 세워 이를 활용한다.
'가로등을 설치하고 전차를  도입하는 등 인기 있는  행정가로 전환되는 과정을 지켜 보았고, 특히 반유대주의 교묘히 이용한 전략을 간파한다.

"유대인은 내가 결정한다"는 시장의 연설에
히틀러는   귀를  세웠다.
특히  참의원 회의가
 (오스트리아 ᆞ항가리 제국하의  각국대표 참석 . 11개 언어로 회의) 
개최되는  곳에  히틀러는  자주 드나들며  경청하였다.
이 후  예술을  접고 정치의 길로 입문한다.


미술
 클림트ᆞ실레ᆞ코코슈카ᆞ게르스틀
♧건축
올브리히ᆞ호프만ᆞ아돌프 로스
오토 바그너

♧음악

슈트라우스ᆞ말러ᆞ브르크너ᆞ볼프쇤베르크ᆞ알반 베르크ᆞ안톤 베베른
Egon Kornauth, Hans gal, Ernst Krenek


♧문학

 호프만슈탈ᆞ슈니츨러ᆞ크라우스
슈테판 츠바이크ᆞ아르투어 슈니츨러 등이 있고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ᆞ 프라츠 마우트너ᆞ
게오르크 트라클 (G,Trakl)

♧철학ᆞ심리학
프로이트ᆞ아들러ᆞ칼 융

 ♧ 프로이드 ㅡ정신분석학  태동
    지그문트 프로이드 가 ㅡ빈으로 이사
    1891ᆞ사설병원 개원
    1980   한스  (5 세) 사례 연구
               ㅡ말  공포증ᆞ내 손과 발을 물어 뜯는듯
               ㅡ모친에  대한  성적감정에  아버지가 짐이 됨
              ㅡ'오이디프스 컴플렉스'이론 발표
               
    

☆ 빈 분리파  ᆞWien  Sezession
      
     활동시기        1897 ~1905

 빈 분리파는  오스트리아  Wien에서  일어난 회화, 건축, 공예  음악 등 모든 예술의 총체적인 모임으로 
과거의 예술양식에서 분리하여, 생활과 기능을 연결한 새로운 조형예술의 창조를 목표로 삼았다.
이 운동은 직선적인 디자인을 특색으로 
새 양식 창출하고자 한다

제체시온ᆞSecessionᆞ분리파
ㅡ‘분리된 서민(secessio plebis)’이라는 뜻의 라틴어 에서 유래
고대 로마사에 따르면, 특권 귀족계급(Partiscius)의 지배에 불만을 품은 로마의 서민계급(Plebis)이 도시 외곽에 새로운 집단을 형성했는데, 이러한 저항의 몸짓이 바로 ‘분리’를 의미했다.

이들이 해체된 후
    모더니즘은  독일의 바우하우스에서 
    미술사를 다시  쓴다



*  Sezession  빌딩
 
   빈 분리파의 전시관
   설계ᆞ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Joseph Maria Olbrich

ㅡ아카데미즘의 전통이 갖는 제약에서 벗어난
새로운 양식을 창조해 보고자 했다

시대를 반영한 예술

금으로 도금한 3000개의  월계수잎


세기 말의 Wien

19세기 후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중심지로
인구  200만에 육박하는 인구  국제도시
빈(Wien)은 카페와 살롱에서는 철학자, 과학자, 심리학자, 전위 문학가들의 지적인 대화가 오가는 활기가 넘쳐났다

그러나 1848년 왕위를 계승한 합스부르크가의 프란츠 요제프(Franz Joseph)가 다스리던 19세기 말에 이르러, 진보적 지식인과 예술가들이 체감하는 제국의 실상은 그리 낙관적이지만은 않았다.
당시 오스트리아 제국은  시대에 역행하는 절대왕권제였다.

빈 체제   몰락 이 후
왕가는 힘을 잃었고, 오스트리아의 자유주의자들은
이를 기반으로 혁명없이도 입헌정부를 수립할 수가 있었다.(1860년대에서 1900년)
  이 시기에 자유주의자, 부르주아들은 민중과 왕가 사이에 불안정한 양발 걸치기를 하고 있었다.
그런 부르주아들이 자신의 힘을 과시하듯 만들어낸 도시 구역이 ‘링슈트라세’다.
합스부르크 왕조의 르네상스와 고딕풍의 건축물을 에워싼
‘링슈트라세’의 위세는   부르주아들이 고안해낸 건축물이었다.
Wien이 문화적으로 고립되어 가는 것을 구출하기 위해
개혁을 절실히 느낀  지식인들이 찾은  해답의 결정체는
분리파 즉  제체시온(Sezession)이다

제도권에서 탈퇴, 정통에 이의를 제기하고 새로운 총체적 변화를 추구하는 ‘분리’의 움직임이
19세기 말 유럽의 젊은 미술가들을 중심으로 일어났는데, 그 중심지가   wien 이다
문화예술계의  혁신적 선봉자들은
새로운 시대의 획기적인 공간조형을 지향하며  주도해 갔


인용 ᆞ이 민수 ㅡ미술 칼럼니스트



● 링 스트라세 (Ringstrasse)
 1857  ᆞ요세프 1세 때 재개발 계획

ㅡ진부한  과거를  답습한 역사주의 건축 위주여서
   새롭게 변모하는 시대정신을 외면했다는 비난을 받는다


*City plan of Vienna in 1858
 1860년
  Wien에  건설된 환상(環狀) 도로인 링스트라세 (Ringstrasse)는 제국의 보수주의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오래된 도시를 말발굽 형태로 싸고 도는 간선도로로 링스트라세 주변에는 국회의사당, 오페라 하우스, 극장, 교회, 박물관 비엔나  대학등 호화로운 공공건물들이 지어졌지만 건물들은 고전주의와 고딕양식, 르네상스 양식 바로크 풍의 절충주의 양식의 건물들로 과거의 영광스런 양식을 흉내 낸 것에 불과했다.

또한 세련되고 부유한 중산층들이 살고 있는 도로 안쪽에는  화려한  건축들로 채위진  반면, 바깥쪽으로는 말단 군인, 상점 점원, 공장의 노동자와 이민자들이 거주하는 유럽 최악의 빈민가가 형성되어 있었다.



* ‘링스트라세 The Schottenring’ 구역의 모습(1875년)



* University of Vienna              
    Parliament Building


Naturhistorisches Museum
과거의 양식적 요소들을 반복적으로 답습하는  역사주의 양식으로 이는 진부하고 평범한 미적 기준을 요구하는 당시 공공기관에서 비롯되었고, 이로 인해 빈 사회는 틀에 박히고 융통성 없는 관료주의로 특징지어졌다.


Vienna State Opera       ᆞ   




●   젊은   예술가들의   선전포고

"시대에는 그 시대의 예술을, 예술에는 자유를”

 클림트를 필두로 한 19명의 미술가는 , 폐쇄적인 Wien 미술계로부터의 ‘분리’를 계획한다

1861년 창립되어 대다수의 미술가들이 소속되어 있던
 ‘빈 미술가연맹(Genossenschaft bildender Künstler Wiens, Künstlerhaus)’은 빈의 유일한 전시공간을 소유하고 있었는데, 보수적인 전시위원회는 공공기관의 공식적인 인정과 후원을 얻어내고자  안이하고 정치적인 전시회를 조직하는데  급급했다.

  또한 고루한 예술가들은  횡포를 일삼았고  그 독점적 위치를 이용하여  상업적 이익만   챙겼다 .
 진부함에  맞서고자   진보적인  미술가들은  전시회를
 여러 차례 요구했으나   허용되지 않았다.


*  빈 분리파  창립
혁신의 날개를 펼치다
    1897 .4ᆞ3
 
 진부한 예술가 조합 쿤스테르 하우스 Kunstlerhaus 에서  활동하던  젊은 예술가들이 탈퇴의사를 밝히고 새 그룹 
빈 분리파를 결성한다

 1897년 4월, 당시 35세의 구스타프 클림트는 빈 미술가연맹에 서한을 보내고 탈퇴한다
1894  뮌헨분리파의 첫 전시회가 Wien 에서  열리면서,개혁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ㅡ분리파  운동은  뮌헨 분리파(1892) 
오스트리아의 빈 분리파(1897) 베를린 분리파(1898),가 있다ㅡ



♤주축회원

구스타프 클림트 (Gustav Klimt)
콜로만 모저(Koloman Moser, ), ㅡ화가
요제프 호프만(Josef Hoffmann)ㅡ건축가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Joseph Maria Olbrich )ㅡ건축가


클림트는  19명의 젊은 미술가와 함께
 ‘오스트리아 미술가연합(Vereinigung bildender Künstler Österreichs)’이라는 새로운 조직을 결성했다.
오스트리아 미술가연합은 앞서 1892년에 비슷한 행보를 겪은 뮌헨 분리파를 따라 빈 분리파로 불렸다.

구스타프 클림트, 오토 바그너, 요제프 호프만 등과 함께 찰스 레니 매킨토시와 같은 동시대 건축가에게서 영감을 얻고자 했다.


*빈 분리파  Wien  Sezession

ㅡ총체 예술 표방

'우리는 틀에 예술,경직된 비잔틴 주의 ,모든 형태의 악취미에 대해 선전포고를 한다.
우리가 말하는분리는 구시대의 예술가를 향한 현대예술가의 투쟁이 아니라 예술의 발전을 저해하는 상업적 관심만을 갖는 장사꾼 무리와 분리하고자하는 투쟁이다
이는 곧 예술가의 지위를 개선하려는 투쟁이다'
ㅡ헤르만 바르의 선언ㅡ


    1898년 순수미술과 응용미술을 통합하여 미술과 생활의 총체적 관계를 증진시키는 것이 빈 분리파의 목표이다

 조직의 초대회장을 맡은 클림트는 서한을 통해
“해외 미술과의 지속적인 접촉과 순수한 목적의 미술전시구성, 그리고 공공단체들의 새로운 미술에 대한 관심 촉구”로 요약되는 선언문을 제시함으로써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기존 단체와의 ‘분리’를 표명했다.

ㅡ국제적인 교류 활성화를 도모했다ㅡ

  우선 진보적인 화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한편 폐쇄적인 빈 미술계를 극복하기 위해 미술의 를 시도했다.
당시 빈 사람들은 영국이나 독일, 네덜란드 미술과 같은 외국의 앞선 작품들을 접해본 적이 없었고 마네, 고갱, 쇠라, 반 고흐 역시 낯선 이름이었다.
빈 분리파는 새로운 미술을 지지하는 외국작가들의 작품을 들여오고 자신들의 작품 또한 적극적으로 외국에 소개하고자 했다.



*잡지 창간 'Ver Sacrum' (1898~ 1903)


1898년 1월    '베르 사르쿰 '창간
1903  폐간

알프레드 롤러 [베르 사크룸] 창간호 표지
Ver Sacrum' 어원

ㅡ국가가 위험에 빠졌을 때 로마의 원로들이 자신의 자식을
희생공양으로 바치던 제례를 말한다ㅡ



*1899  표지



♤ 빈 분리파 제 1회 전시회
  1897 


 약 6만여 명의 관람객을 기록하며 대 성공을 거두었다. 사람들은 거부감 대신 새로운 미술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전시회 수익은 분리파의 전시 공간 건축을 위한 재원으로 사용되었다.

* 제1회 전시 포스터

 
로댕(August Rodin),휘슬러(James Abbot Whistler),
사전트(John Singer Sargent), 크노프(Fernand Khnopf), 클링거 (Max Klinger) 등,
독일의 ‘유겐트슈틸(Jugendstil)’로 알려진 ‘아르누보(Art Nouveau)’ 양식을 구사하는 미술가들이 대거 소개되었다.



♤ 제2회 분리파 전시회ᆞ1898
세제션  빌딩ᆞWien Secession Building


설계ᆞ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
Joseph Maria Olbrich, (1867~1908년)
빈 분리파 창립 회원
유겐트슈틸 양식
재료돌, 금속

 6개월 만에 완공된 ‘분리파 건물’은
 전시관 정면 외벽에 루트비히 헤페지(Ludwig Hevesi)의 명문
“그 시대에는 그 시대의 예술을, 예술에는 자유를
(Der Zeit ihre Kunst, Der Kunst ihre Freiheit)”
이라는 표어를 새기고, 황금빛의 나뭇잎으로 덮인 둥근 지붕을 얹었다.

 이 후 분리파의  모든 전시회 가 이곳에서  열렸다.
(1897 ~1905)



 ‘황금 양배추’라는 조롱 섞인 별명을 얻기도 했는데, 고전적인 바로크와 역사주의 양식에 익숙한 빈 시민들에게 올브리히의 분리파 건물은 받아들이기 힘든 것이었다.

그러나 '베르 사크룸'이 그랬듯이, 분리파 건물 역시 그들의 총체적 예술을 실현시키기 위한 개별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전시장의 내부공간은 단일 공간으로 이루어져
가벽을 이용하여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게 했다.



분리파 전시관에서는  왕성한  활동시기인 1897 ~1905년  동안  20 여 차례의  전시가 열렸다.
매년2 ~3회  젊은 예술가들의 전시회를 열어주며
기회를 제공해 주었고, 영국의 매켄토시ᆞ프랑스의 인상.파 작품등,외국의 새로운 작품들을  소개했다



♤  제 8 회 분리파 전시회와 매킨토시
   1900

 분리파  창립멤버인  요제프 호프만이 기획책임을 맡자
초대된  작가는 스코틀랜드의 매킨토시였다.
호프만은 글래스고의 크랜스톤  찻집과 미술학교를  둘러보고  매킨토시의 디자인에 매료되어 답보된 빈의 예술을 구할 예술가로 선정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 매캔토시 하우스
  Mackintoshᆞ1868~1928)



*글래스고 예술학교
 설계ᆞ 매킨토시





*글래스고 뷰캐넌가 크랜스톤 찻집
ㅡ매킨토시가  디자인한 인테리어가  보존되어 있음


*매킨토시  실내 디자인ᆞ의자





14 회  빈 분리파  전시회ᆞ1902
  ㅡ총체예술의 결정체
  ㅡ갸장 성공한 전시회
  ㅡ21명 예술가 참여
  ㅡ괸람자수ᆞ5 만 8000 명

☆  주제 ᆞBeethoven
 Wien Secession Building
막스 클링거가  베토벤을  조각하고
요제프 호프만이 전시관을 장식하고
클림트의 벽화가  Frieze부분에   걸리고
구스타프 말러는   베토벤 교향곡 9 번 4 악장 '환희의 송가' 연주하였다
  


막스 클링거ㅡ베토벤조각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벽화  'Beethoven Frieze’
1902년,
재료ᆞ화장 회반죽 바탕에 카세인 물감,치장벽토,연필 스케치,유리,자개,금박
빈 분리파 전시관
3 면  총길이 23 m

Friezeㅡ고대건축에서 페디먼트(삼각지붕)와 기둥
사이의 보 역할을 하는  엔타블레이쳐의 3 부분 가운데
중앙부분을 지칭함

3 부작
ㅡ약한 자들의 고뇌
ㅡ적대하는 힘
ㅡ환희

 
'행복에 대한 염원은 시를 통해 이루어진다' 부분.



'전 세계를 위한 키스'부분,ㅡ좌
'적대적인 힘' 부분.ㅡ우

*

'행복에 대한 열망은 시에서 달성된다'
'행복의 추구'

 클림트의  '베토벤 프리즈'는1984년 까지 공개되지  않았다.
원래 주된 전시물이었던 클링거의 베토벤 조각 전시가 끝나면 철거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클림트는 벽화를 제작할 때 값싼 재료들을 사용했다.
석고 플라스터 위에 카세인 물감과 금박으로
색채를  표현하고  주석을 도금한 압정이나
거울조각과 가짜보석을 사용했다
철거 직전, 친지인  카를 라이닝하우스가 사들이며 벽을 통째로 떼어 패널로 만든 덕에 살아 남을 수 있었다.

그 후 유대인에게 팔렸다가,나찌독일 합병시
 몰수당하는 수난을 겪었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1970년에 이 작품을 매입하여
오랜 시간과 경비를 들여 복원했고, 원작과 같은 크기의 복제화를 제작하여 여러 전시회에 내보냈다.

1984년
' 비엔나1870 1930  꿈과 실제  '  행사  때 처음 공개되었다.
현제 원화는  분리파 전시관의  지하 전시장에 자리잡고 있다.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1862.7.14 ~ 1918.2.6

출생지ᆞ오스트리아 바움가르텐

 보헤미아에서 이민 온 그의 아버지는 금세공사이며 판화가였지만 그리 성공하지는 못해 클림트의 어린 시절은 가난하고 우울했다.
14세 때인 1876년 빈 응용미술학교에서 회화와 수공예적인 장식 교육을 받았다.
 1880년대 말경 빈에 새로 들어선 국립극장과 미술사박물관에 장식화를 그려 건축 장식미술의 대가로 자리를 굳혔다.


1883년 졸업 후에는 그의 동생 에른스트(Ernst)와 동료 학생인 프란츠 마치(Franz Matsch)와 함께 공방을 차려 공공건물에 벽화를 그리는 일을 했다. 
'쿤스틀러 콤파니' 를 설립 장식예술가로서 경력을 쌓아갔고 공공건물 장식에서 해외 재단의 일도 맡아 했으며
1900  이 후에는 부유층 주택의 장식에도 참여한다
실내 공간을  장식하는  이 작업은 평연장식  ,입체장식,수공예적 심미성과장식성등을 위해 실기교육을
받은 응용미술학교 출신이 적격이었다


 1905년
클림트는 빈 분리파가 더 이상 본래의 취지에 충실하지 못하고 있음을 목격하고는 이에 낙담하고 빈 분리파를 탈퇴했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이른바 ‘황금시대’를 여는 시발점이 되었다. 클림트는 이탈리아 라벤나의 모자이크와 장식적인 패턴, 금을 사용하여 눈에 띄는 독창적인 양식을 발전시켰다.
이 시기의 그의 작품은 실생활에 거리를 두고 신비로운 것과 정신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어 매우 화려하고 역동적이며, 에로틱한 요소와 강렬한 상징주의 등을 지속시켜 나갔다.

1918년 ᆞ 56 세
갑작스런 뇌출혈이 있은 후, 같은 해 일련의 합병증으로 병원에서 조용히 숨을 거두었다.


*키스

1907년 ~ 1908년
상징주의
오스트리아 미술관

ㅡ여자는 부다유스런 자세로 억지로 키스의 요구에 끌려가고 있다



*유디트

1901년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오스트리아 미술관





세제션관과 칼츠플라츠역

*칼츠 플라츠역
 세제션 양식
오토바그너 대표작
현 카페와 갤러리로 쓰임

지하로 내려가면 클림트 전시관이 있다



건축과  회화의  하모니 ᆞ스토클레 저택
   설계 ᆞ요셉   호프만



☆ ' 공방'의  총체예술
ㅡGesamtkunstwerk

ㅡGesamtkunstwerk은  음악·연극·시 등을 하나로 묶은
 종합 예술 작품으로 창조해야  한다는  바그너의 이론에서  나왔다.
19 세기의 전통적 오페라에서 탈피, 민족적 정신세계 고양을 목표로 문학, 음악, 극이 상호혼연일체가 되어 감동을 주어야 하기에 ' 대서사시'형태로 쓰여졌다
니벨룽겐의 반지ᆞ로엔그린등에서 보이듯이
총체예술로 악극( Musik Frama)이라 명명되었다

이 개념은 비엔나의 예술계에 영향을 끼쳐 빈 분리파의 활동이 총체예술로 전개되었으며 빈공방이 탄생하는 계기가 된다
 

건축가,화가,장식예술가,그래픽 디자이너들이 모여 공방을 만들고 한 작품을 완성한다
건물내부와 벽화,가구, 집기에 이르기까지 건축의 통합된 개념으로 보고 건축하는 것이다

☆빈 공방  .Wiener  Werkstaette
1903 ~32
  1903
베르 사크룸이 폐간되던 해에 결성

WIENER WERKSTAETTEᆞWiener Werkstätte

창설자

 빈응용미술학교에 출강하고 있던  호프만과 모저,
사업가 Warndorfer가 후원하였다.

Josef Hoffmann(건축가)  
Koloman Moser(화가ᆞ디자이너)
Financier Fritz   Warndorfer(실업가 ᆞ후원자)

세 사람이 카페에 모여   Warndorfer가  영국에서 보고 온   찰스 에비쉬 수공예길드를 소개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빈에도 공방을  만들기로 하고
건물을 구입 ,  빈공방(Wiener Werkstätte)이 시작되었다.

1903
프르커스도르프 요양소ᆞ칼 몰주택 수주하여
사각형 디자인을  주로 구성하여  명성을 얻었다.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가구ᆞ공예품ᆞ직물ᆞ벽지 등
실생활에  미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Wiener Werkstätte Museum at the textile company Backhausen in Vienna (2009)


Stoclet Palace(Stoclet house)

 Josef HoffmannᆞKoloman Moser에 이어
빈공방  설립 2 년후  빈 분리파를   탈퇴한  클림트가
Stoclet house  건설에 합류한다

Stoclet 부부는 벨기에  철도와 금융업계  백만장자의  아들로 세계를 여행하며 살고 있었고   각국의  문화에 박식하였으며    빈의  빈분리파 전시회도  즐겨찾았다.

화가 '칼 몰'의 주택을 보고 건축가 Josef Hoffmann에게 자신의  주택을 의뢰하게 된다.
빈 근처에 짓기를 원하였으나 부친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벨기에  Brussels로 건축장소가 바뀌게 된다

후손들의 법정 분쟁으로 공개되지 않고 있다


*Stoclet houseᆞ개인 주택

Architectural style Vienna Secession
Location Woluwe-Saint-Pierre, Brussels, Belgium
Construction  1905 ~1911
Client Adolphe Stoclet
Architect Josef Hoffmann
Other designers Gustav Klimt, Franz Metzner, Fernand Khnopff

Palais Stoclet in Brussels, a Gesamtkunstwerk example of the Wiener Werkstätte




호프만은
 구스타프 클림트ᆞ베르톨드 뢰플러등 당대 최고의 예술가들을 집결시킨다
이들 중에는 에곤쉴레ᆞ오스카 코코슈카처럼 훗날 이름을 날리는 10 대 예술가들도  있었다
매킨토시의 영향을 받아  내부장식ᆞ가구ᆞ식기  찻잔ᆞ침구세트까지 정사각형 패턴으로 장식하였다

*정사각형의 호프만





*스토클레 저택식당ㅡ벽면 장식화ᆞ1 층  식당
클림트와 호프만의 대위법 구성
1904~ 010
호프만ㅡ정사각형과 수직선
              체크무늬 패턴의 바닥
              정사각형  등받이 의자
클림트ㅡ벽 화
             소용돌이 곡선
              황금색이  강렬하게 등장  ㅡ비잔틴 문화 채취가 느껴진다.


*Stoclet Palace (Museum für angewandte Kunst, Vienna).
 
소유주의  이집트ᆞ비잔틴ᆞ인도 ᆞ중국등예술 취향에 맞추어  벽화를 구성했다
강렬한 홤금색은 라벤나 여행시 성당에서 본 금박 모자이크화의 영향으로 본다.
이 후 클림트 회화의 '황금시대'의 전초라 할 수있다.


※ 이 내용은 김홍기 교수의 건축학 강의 내용을 토대로 재구성 했습니다

저서ᆞ그림이 된 건축 건축이 된 그림



아돌프  로스의 건축
외관  장식물을 배제한 빈  최초  현대건축
 

*로스 하우스 Loos House 1908~11

     빈 궁전  맞은 편

ㅡ장식을 배제하고 최소한의 디자인 요소만을 반영해 설계한 건물로, 건립 당시 빈에서 격렬한 반대에 부딪혔으나 현대건축의 시작을 알린 건물

장식없는 외관에 비해
내부는
마호가니 목재ᆞ유리거울ㅡ새로운 미가 창조됨

'장식의 죄악'을 출간되자 건축의뢰가 들어와 지었으나
당시 엄청난 비난의 대상이되었다

*로스 하우스의 단순한 외관을
하수구 맨홀에 비유한 포스터
<유럽방랑건축+ 화>최우용 저
380 p



그러나 내부를 보고  사람들은 경탄했다.



쇤베르크의 현악 4 중주 2악장

   다니던 은행이 파산 하자  자유로워진  쇤베르크
   작곡가로 변신한다.
   부인  마틸다의 외도로 충격에 싸인 혁명적 음악을 탄생시킨다  
*현악 4 중주No  2ㅡ1908 ᆞ빈 초연ㅡ고전음악의 틀을 깼다
ㅡ조성이 계속 바뀌며, 음조가 파괴된 채 망앙대해를 표류하는 듯 떠다시며 격렬한 음이 압도한다.
ㅡ불안한 빈의 단면을 표현했다
ㅡ관객들은 야유와 비난을 쏟아냈다



☆ 에곤 쉴레의 바짝 마른 자화상ᆞ1908ᆞ20 세

ㅡ아카데미  수업에 불만
   표현주의 기법으로 그린다
ㅡ고립과 절망의 모습
ㅡ눈은 죽고 손은 보이지 않는다ᆞ유령의  모습 마치 자신의 껍데기를잘라 내는 듯하다
ㅡ당시의 빈의 모습이다
ㅡ외설죄로 실레는 체포되었다

  
   꺾인 듯한 골격으로
   엑자에 갇힌 쉴레는 
  
   자신의 표면을 베어내고
   고립된채
   실존의 고뇌에 빠져있다
  
  ☆당시 빈은   매춘으로  심각 했다

  *엘사 예루살렘 의 소설  '붉은 집'에서 기구한 매춘부 카테리나 를 소설화하여 22 판을 발간하도록 인기가 높았다. 성에  대한 도시의 이중성을 고발했다.


*클레이거 ᆞ드로어 사진
당시 빈의 지하에  많은 빈민들이 사는 모습을 사진으로 폭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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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ggan 미술·디자인

'예술' ㅡ 삶의 道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