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의화와 조선 후기의 회화론’ [2025 수능특강 독서 ] 2부, 주제 통합 02 교재 페이지 228 - 231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가) 북송의 학자였던 소식을 비롯한 11세기의 문인들은 회화를 문학적 틀에 맞추려 노력하였으며 문학에서 강건함과 질박함을 추구하던 [‘질박’ : 꾸민 데가 없이 수수함.] 그들의 경향은 회화에서도 이어졌다. 전문 화가가 아니었던 그들은 숙련된 기법을 요구하는 채색화나 대형화보다 그리기 쉽고 추상성과 상징성을 내포하기 [‘내포하다’는 문맥적으로 그림 안에 포함시킨다, 혹은 품게 한다는 의미이다.] 좋은 소형의 수묵화를 선호하였다. [여기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는 않지만, 그들이 전문 화가가 아니었다는 사실도 소형의 수묵화를 선호하고 정신세계를 표출하고자 한 회화 이념의 배경으로 간과해서
‘미국의 정치 체제와 민주주의’ [2025 수능특강 독서 ] 2부, 주제 통합 01 교재 페이지 223 - 227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가) 18세기 조지 워싱턴, 매디슨, 프랭클린 등 미국 연방 정부의 수립을 주장했던 연방주의자들이 구상한 제헌 헌법은 개인의 권리 보호라는 자유주의의 목표와 공공선의 획득이라는 [‘공공선’은 뒤에서 제시될 ‘파당’의 이해 관계과 대립적이다.] 공화주의의 이상을 동시에 추구한 정치적 기획이었다. 연방주의자들은 정부를 운영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파당이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지방 정부가 다스리는 소규모 공화국들보다 연방 정부에 의해 운영되는 광역 공화국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같은 주장의 근거는 이 단락에서는 아직 제시되지 않고 있으나, 핵심적인 내용의 일부를 이루는 것으로 지문을 읽어나가
‘블록체인과 암호 화폐’ [2025 수능특강 독서 ] 2부, 과학 기술 13 교재 페이지 218 - 221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블록이라는 소규모의 단위로 묶어서 체인 형태로 연결한 것을 여러 대의 컴퓨터에 중복으로 저장하는 데이터 분산 저장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분산 저장 기술이고, 블록은 데이터를 묶는 단위이다.] [‘분산’이라는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가. 여기에서 ‘분산’은 데이터를 나누어 저장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중복으로’, ‘분산 저장’한다는 것은, 뒤에서도 밝혀지겠지만, 중앙 데이터 저장 장치 등에 통합해서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참가자들의 컴퓨터에 똑같은 데이터를 저장한다는 것이다.] 블록체인은 일련의 블록을 P2P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분산 환경에 저장하여 아무나 임의로 수정
‘결정화 기술과 결정 성장 이론’ [2025 수능특강 독서 ] 2부, 과학 기술 11 교재 페이지 210 - 213 일반적으로 결정은 원자, 이온, 분자 따위가 일정한 법칙에 따라 규칙적으로 배열된 고체를 말한다. 결정화 기술은 금속의 용융 상태에서 [‘용융 상태’ : 고체가 녹아 있는 상태.] 결정을 얻거나 혼합물 용액에서 원하는 용질을 [‘용질’ : 용액에 녹아 있는 체.] 결정으로 얻어 내는 분리 기술을 말하며, 산업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혼합물의 용액에서 결정화 현상은 용해도 변화로 인해 일어난다. 즉 용액의 농도를 평형 농도 이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평형 농도에서는 용융 상태에 있다.] 용액에서 고체가 결정으로 석출되는 결정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결정화 기술은 용해도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에 따라 냉각 결정화, 반용매 결정화, 증발 결정화
전주 월요일 00시부터 일요일 24시까지 집계한 결과입니다.
‘장자를 빌려 - 원통에서' ‘나무 속엔 물관이 있다’ [2025 수능특강 문학 ] 2부, 현대시 11 교재 페이지 114 - 116 신경림, ‘장자를 빌려 - 원통에서’ 설악산 대청봉에 올라 발아래 구부리고 엎드린 작고 큰 산들이며 떨어져 나갈까 봐 잔뜩 겁을 집어먹고 언덕과 골짜기에 바짝 달라붙은 마을들이며 다만 무릎께까지라도 다가오고 싶어 안달이 나서 몸살을 하는 바다를 내려다보니 온통 세상이 다 보이는 것 같고 또 세상살이 속속들이 다 알 것도 같다 멀리서 본 세상의 모습이다. 시적 화자의 정서가 직접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멀리서 본 세상의 모습은 시적 화자에게 무척 단순하고 명징하다. 대상의 모습들이 인간화된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큰 산’, ‘마을들’ 그리고 ‘바다’도 인간화된 모습이다. 그것은 곧 자
‘반도체의 전기 전도도’ [2025 수능특강 독서 ] 2부, 과학 기술 10 교재 페이지 206 - 209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가장 질이 낮은 지문과 문제는, 지문은 어려운데 문제는 쉬운 경우이다. 이 지문과 문제가 여기에 속한다. 배경 지식이 없이는 이해하기 쉽지 않은 지문이다. 배경 지식에 의존해야 하는 지문은 출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문제가 쉽게 출제된 것은 2025 수능특강도 이 원칙을 의식한 것처럼 보인다. 그래도 지문의 내용에 대해서는 배경 지식에 의존하지 않은 가운데에 최대한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와 같은 노력의 과정에서 이해의 능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와 도체를 구분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온도에 따른 전기 전도도의 변화이다. 도체의 경우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원자의 진동이 커지기 때문에
‘삼선기’ [2025 수능특강 문학 ] 2부, 고전 산문 10 교재 페이지 156 - 159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두 낭자가 좌우에 모시고 앉아 [‘두 낭자’는 선녀로 변장한 기생 홍도화와 류지연이다. ] 다시 술을 권할새, 벽도 낭자 왈, “오늘 즐거움이 평양 객점(客店)에서 [‘객점’ : 길손이 음식이나 술을 사 먹거나 쉬던 집. 여점(旅店).] 홍 · 류 두 문생(門生)을 [‘문생’ : 문하생] 데리고 [뒤에서 드러나겠지만 두 문생 역시 변장한 홍도화와 류지연이다.] 경학 강론(經學講論)하시는 [‘경학강론’ : 유교의 경전인 사오오경을 가르침.] 것과 어떠하시니잇고?” [홍도화와 류지연이 이렇게 묻고 있는 것은 경학을 공부하는 선비인 ‘이생’에 대한 유혹이며 일종의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생이 [문제 02의 ‘보기’를 통해 제시되겠지만 ‘이생’은 ‘
‘정을선전’ [2025 수능특강 문학 ] 2부, 고전 산문 09 교재 페이지 152 - 155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하루는 기운이 쇠진하여 죽기에 임하였더니 문득 해산하니 여러 날 굶은 산모가 어찌 살기를 바라리오. 정신을 수습하여 태어난 아이를 보니 이 곧 남자이거늘 일희일비하여 [‘일희일비’ : 한편 기뻐하고 한편 슬퍼함. 남자 아이를 낳은 기쁨, 그러나 한편으로 아이를 살리기가 힘들 것이라는 슬픔이다.] 탄식하고 한탄하기를, “박명한 [‘박명’ : 기구한 운명] 죄로 금섬이 죽고 월매 또한 죽기에 이르렀으니 어찌 참혹하지 아니하리오?” 하여 아이를 안고 이르되, / “네가 살면 내 원수를 갚으려니와 이 지함 [‘지함’ : 보통 명사로서 사전적 의미는 ‘구렁’이다.] 속에 들었으니 뉘라서 살리리오?”하며 목이 메어 탄식하니 그 부모의 참혹
‘점도에 따른 유체의 분류’ [2025 수능특강 독서 ] 2부, 과학 기술 09 교재 페이지 203 - 205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혈관을 통한 혈액의 흐름, 관을 통한 공기의 흐름, 치약을 짤 때 치약의 흐름 등 생활 주변에서 유체의 흐름은 매우 친숙한 현상이다. 또한 산업 현장에서도 관을 이용한 반응기에서 유체 반응물 및 생성물의 유동과 같은 유체의 흐름을 많이 볼 수 있다. 점도는 이러한 유체의 흐름을 이해할 때 필요한 기본적 물리량이다. 점도와 유체의 흐름 점도는 유체의 흐름을 이해할 때에 필요한 물리량임. 점도는 유체의 끈적거림의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유체의 흐름에 대한 저항을 나타낸다. <그림>과 같이 상판과 하판 사이에 물이나 공기와 같은 유체가 있으며, 그 유체는 방향으로 흐르는 수많은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해
‘서대주전’ [2025 수능특강 문학 ] 2부, 고전 산문 08 교재 페이지 147 - 151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사령이 떠나자고 하니, 서생이 말하였다. “늙은 놈이 여러 해 동안 병으로 집 안에 틀어박혀 있어서 다리 힘이 없으니, 먼 길 걷는 것은 실로 감당하기가 어렵습니다. 감히 청하건대, 노새를 타고 가다가 관아에 이르러서야 법대로 잡아들여 주시면, 실낱같은 남은 목숨일지언정 관아에 가기까지는 보전할 수 있을 것이옵니다. 잘 모르겠습니다만, 사령님의 뜻은 어떠한지요?”[‘서생’, 즉 서대주의 간절한 어조와 자신의 처지에 대한 과장된 진술을 통해 그의 성격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사령은 후한 대접을 받았고 게다가 뇌물까지 받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하도록 허락했다. [뇌물에 매수된 관리들의 부패한 모습을 통해 현실의
‘산’ ‘가을 떡갈나무 숲’ [2025 수능특강 문학 ] 2부, 현대시 10 교재 페이지 110 - 113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김광섭, ‘산’ 이상하게도 내가 사는 데서는 새벽녘이면 산들이 학처럼 날개를 쭉 펴고 날아와서는 종일토록 먹도 않고 말도 않고 엎댔다가는 해 질 무렵이면 기러기처럼 날아서 틀만 남겨 놓고 먼 산속으로 간다 ‘산’의 하루를 비유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상하게도’ : 이제서야 깨닫게 되었다는 새삼스러움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의 ‘산’은 인간의 삶과 단절된 초월적 공간으로서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말도 않고 엎댔다가는’, ‘틀만 남겨 놓고 먼 산 속으로’ 가는 산의 모습은 ‘산’의 덕성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말도 않고’는,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활유법보다는 의인법
'콤프턴 효과’ [2025 수능특강 문학 ] 2부, 과학 기술 08 교재 페이지 200 - 202 첨부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현대 과학에서는 빛이 입자와 파동의 두 가지 성질, 즉 입자성과 파동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받아 들여지고 있지만 19세기에는 이에 대한 논쟁이 매우 치열하였다. 빛이 입자란 것은 뉴턴에 의해 처음으로 주창되었다. 그는 빛이 입자와 마찬가지로 직진한다는 점을 근거로 빛을 입자라고 보았다. 뉴턴의 주창 이후 빛이 입자란 것은 과학계의 폭넓은 지지를 얻고 있었지만, 토머스 영은 [뉴턴과 토머스 영의 주장 사이에 시차가 있었음에 유의해야 한다.] 두 빛이 서로 퍼져 나가며 서로 간섭을 하여 나타나는 간섭 무늬를 확인하고 빛을 입자가 아닌 파동이라고 주장하였다. 두 물결이 서로 만나면 간섭을 하듯이, 간섭무늬가 생기는 것은 빛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