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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에 시행된 고3 3월 모의고사] (35~45) (화법과 작문) '다크 패턴', '다목적실 활용 방안', '식품 이력 추적 관리 제도'

첨부파일 1
2023.01.25. 오전 8:30
by 라온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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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라온제입니다^^

오늘은 2022년에 시행된 고3 3월 모의고사 (화법과 작문) '다크 패턴', '다목적실 활용 방안', '식품 이력 추적 관리 제도'를 분석한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화법] ‘다크 패턴’

[35~37] 다음은 학생의 발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 발표를 맡은 ○○○입니다.(발표자에 대해 간단히 소개함) 여기 모니터 화면을 보시죠. (시각 자료1)(모니터 화면으로 시각 자료를 보여 주어 정보의 전달 효과를 높임) 이 화면에 보이는 앱은 제 휴대 전화에 설치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앱에 나타난 광고 창을 닫으려고 할 때에는 ○, × 버튼 중 누구나 × 버튼을 누르게 될 텐데요, 이 광고 창에서는 × 버튼을 누르면 또 다른 광고 창으로 연결됩니다. 그래서 저는 이 앱을 사용할 때 제 의도와 다르게 광고 창을 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발표자는 광고창을 닫기 위해 × 버튼을 눌렀으나 또 다른 광고 창을 열게 되었던 자신의 경험을 언급함) 여러분도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신 적이 있지 않나요? (청중의 반응을 확인하고)(청중에게 질문을 한 후 반응을 확인하는 것을 통해, 청중과 상호 작용하며 발표를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그렇다면 저와 여러분은 ‘다크 패턴’[사람을 속이기 위해 디자인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하는 말로, 인터넷 사이트나 앱에서 사람들을 은밀히 유도해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에 가입하게 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임]에 속은 것입니다. 지금부터 다크 패턴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 ] : 발표자가 자신의 경험을 활용하여 발표에서 다룰 화제를 제시하고 있음)

[다크 패턴이란 이용자를 속이기 위해 교묘하게 웹이나 앱을 설계하는 것으로, 우리말로는 ‘눈속임 설계’라고 합니다.] ( [ ] :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크 패턴’의 개념과 우리말로 된 용어를 함께 제시함) [다크 패턴에는 대표적으로 속임수 유형강요 유형이 있습니다.] ( [ ] : ‘다크 패턴’의 대표적인 두 가지 유형을 소개함) 속임수 유형이용자가 쉽게 속도록 하여 원래 의도했던 선택과 다른 선택을 하게 하는 것(‘속임수 유형’의 개념)입니다. 앱에 가입하려 할 때 다른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거나, 동영상 재생 버튼을 누르면 광고로 연결되는 것(‘속임수 유형’의 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앞서 여러분이 화면을 보고 저에게 피해를 입은 적이 있다고 말해 주신 것이 속임수 유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다크 패턴의 유형 중 ‘속임수 유형’을 소개하는 데 청중이 피해를 겪은 경험을 활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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